장성광업소 광해종합복구대책 시민설명회 파행

hizone-gounggo.png

장성광업소 광해종합복구대책 시민설명회 파행

주성돈기자
장성광업소의 폐광 후 광해복구 방안에 대해 설명...
 
공단 및 용역사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반복, 시민들은 중도 퇴장...

 

20231120일 오후 3시 장성체육관에서 개최된 장성광업소 광해종합복구 대책 시민설명회(“이하 설명회”)가 파행으로 끝났다.

 

higw장성광업소 광해종합복구대책 시민설명회 (3).jpg

 

설명회는 한국광해광업공단에서(“이하 공단”) 추진하고 있는 대한석탄공사 광해개황조사 및 종합복구대책 수립용역에 따른 장성광업소의 폐광 후 광해복구 방안에 대해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공단 및 용역사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반복해 시민들이 광해복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지 못하고 대부분이 중도 퇴장하여 결국 파행됐다

 

용역의 착수 보고회 때부터 지역에서는 대체산업 마련 전까지 현 갱도의 유지, 신속한 광해복구를 통한 적화·백화 현상 등 미연에 방지, 장성광업소 근로자들의 유출 방지를 위한 일자리 창출, 사택 활용 방안 및 지역주민 이주대책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으나, 이번 설명회에서는 단 한 번의 제대로 된 설명도 없었다는 현장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참석한 한 시민은 용역 결과에 대해 결정권이 없는 공단의 설명회는 유명무실이라며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의 책임있는 답변과 결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또한 대안 없이 밀어붙이기식 광해복구 사업이야 말로 지역을 벼랑 끝으로 모는 행태이며, 시민 누구하나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태백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의견을 산업부와 공단에 정확히 전달하여 지역과 상생하는 광해복구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참석한 시민들은 다음에 다시 개최되는 설명회가 오늘과 똑같이 파행될지, 시민의 요구사항을 담은 광해복구 대책이 나올지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8990-4952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